서호주(Western Australia)는 넓은 땅과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차 없이 이동이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워홀러에게는 차량 소유가 시간과 돈을 절약해주는 필수 요소입니다. 차량을 구매하면 일자리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도심에서 벗어나 외곽지역의 일자리 면접(Interview)을 볼 때 운전면허증(C Licence)와 자차의 유무를 묻습니다. 서호주는 특히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농장, 공장이 위치한 지역에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거나 거의 없습니다. 자차가 있으면 출퇴근이 자유롭고, 좋은 조건의 일자리를 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주라는 지역 자체가 한국처럼 집 앞에 마트나 편의점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 보러 갈 때나, 이사 할 때나, 친구 만날 때 등 일상 생활이 훨씬 편해지기 위해서는 자차가 필수입니다.
한국 운전면허증을 서호주(WA) 면허로 바꾸는 과정
서호주 DOT(Department of Transport)는 2025년 4월 30일부터 EDR(Experienced Driver Recogition) 제도를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경력 있는 해외 운전자는 시험 없이 서호주 면허 교환이 가능했지만, 제도 종료 후에는 이론 시험과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만 서호주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행인것은 2025년 3월 31일에 DOT 발표에 따르면 EDR 제도를 기존 2025년 4월 30일에서 2025년 10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서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은 2025년 10월 31일 전에 DOT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서호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먼저 만 25세 이상이 한국 운전면허증을 서호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DOT 방문 전 아래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서류는 A에서 1개, B에서 1개, C에서 2개, D에서 1개를 준비하시거나 A에서 1개, C에서 2개, D에서 2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호주에 체류한지 얼마 안된 한국인들은 D의 서류를 준비할 수 없습니다. 위 사진의 'Note'를 보면 D는 B나 C로 대체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한국인들이 위 기준에 맞추기 위해 가지고 가는 서류는 A는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승인서, B는 한국 여권, C는 호주 은행 실물카드와 TFN Letter, D는 C로 대체하여 은행 계좌 증명서 혹은 서호주 화이트카드(White Card) 입니다. TFN Letter가 아직 안 나오신 분들은 Commonwealth Bank의 실물 카드와 NAB의 실물카드 그리고 각 은행의 계좌 증명서를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한국 영문운전면허증(앞면은 한국어, 뒷면은 영어)와 최근에 면허를 재발급 받으셨다면 영문 운전 경력 증명서를 준비하시고 운전면허 나티(NATTI)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서호주에서 나티공증은 퍼스 시티에 위치한 'Morning Glory Perth'에서 $30에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워킹홀리데이 비자 승인서, (2) 한국 여권, (3)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 (4) NATTI 공증, (5) Commonwealth Bank 카드와 계좌 증명서 / NAB 카드와 계좌 증명서 / WA 화이트카드 / TFN Letter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본인의 거주지와 가까운 DOT(Department of Transport)를 방문해야 합니다. 한 가지 팁은 Perth City에 위치한 DOT를 제외하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erth City에 있는 DOT는 사람이 많아 대기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셋째, DOT에 들어가면 담당자가 DOT에 방문한 이유를 질문할 것입니다. 그러면 Transfer 혹은 Exchange를 말씀하시고 번호표를 받고 서호주 운전면허 신청서를 작성하고 본인의 차례가 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넷째, 본인의 차례가 되면 담당 창구에 가서 준비해온 서류와 신청서를 제출하고 신청 수수료 $60.3과 1년 운전면허증 비용으로 $46.85 혹은 5년 운전면허증 비용으로 $163.5를 결제하면 약 2주 내에 본인의 거주지로 우편 배송이 옵니다.
다음은 만 25세 미만이 한국 운전면허증을 호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 25세 미만은 이론 시험과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만 서호주 운전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앞서 설명한 서류들을 준비하여 DOT에 방문합니다. 둘째, DOT에 방문하면 담당자가 DOT에 방문한 이유를 질문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선 Transfer 혹은 Exchange를 말씀하시고 번호표를 받고 서호주 운전면허 신청서를 작성하고 본인의 차례가 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간혹 만 25세 미만이어도 한국 운전면허증을 호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해 주는 담당자들이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증 교환하러 왔다" 말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호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을 받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https://www.transport.wa.gov.au/licensing/road-rules-theory-test-quiz.asp 에서 미리 이론 시험을 공부해 가시면 좋습니다. 넷째, 당일 이론 시험이 끝나면 다시 번호표를 받아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고 창구에 가면 DOT DIRECT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생성해 줍니다. 그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DOT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실기 시험을 볼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론 시험 비용은 $21.2 정도이고 첫 실기시험 비용은 $143.3 두 번째 실기시험부터는 $114.5 입니다. 실기 시험은 PDA(Practical Driving Test)인데 총 5가지의 섹션으로 나뉩니다. (1) General Driving (2) Stop for shopping or Left something behind (3) General Driving (4) Stop for shopping or Left something behind (5) General Drivinng. 각 섹션마다 L(Look), S(Signal), F(Flow), M(Move), P(Path), R(Responsiveness), VM(Vehicle Management)의 항목들을 수행하는지 봅니다. 실기 시험을 볼 때 본인이 차량을 직접 준비해서 가야하는데 한국 1종 보통과 같은 수동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Manual Transmission 차량을, 2종 보통과 같은 자동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Automatic Transmission 차량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차량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사이드 브레이크(혹은 핸드 브레이크)가 차량 중앙에 위치한 차량만으로 시험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은 Google에 "PDA school" 검색하시면 시험 보기 전 1시간 혹은 2시간 운전연수에 실기 시험을 위한 차량을 빌려주는 학원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