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이력서 작성하기
호주에서 일자리 정보가 가장 많은 곳은 인터넷입니다. 호주 구인 사이트를 이용하면 호주인을 비롯한 외국인과 함께 일할 수 있지만 한인 사이트를 이용하면 한국인들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 호주는 직접 방문하여 이력서를 제출하는 방식인 직접계약(Direct Contract)으로 구직을 많이 합니다. 우선 구인 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일이 속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서 일을 찾으면 됩니다. 호주 구인 사이트는 Seek, Job Search, Indeed, Gumtree 등이 있고 한인 구인 사이트는 호주나라, 썬브리즈번 등이 있습니다. 또한 도심에서 벗어나 교외(Suburb) 지역이거나 시골 지역(Remote Area)이면 페이스북(Facebook)이나 지역 커뮤니티(Community)를 통해 일을 찾기도 합니다. 특히 시골 지역에서는 지역 광장이나 대형마트 게시판에 구직정보가 올라와 있기도 하고 본인의 이력서를 붙여 구인(Recruitment)하는 사람에게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영문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보통 이력서 맨 위에 본인의 이름을 제목으로 작성합니다.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본인에게 연락할 수단을 적습니다. 아래에는 희망하는 직책(Position)의 이름만 적어도 되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찾는지 풀어서 설명해도 됩니다. 다음으로 지원 분야의 업무와 관련하여 내세울 수 있는 기술(Skills)과 능력을 적습니다. 또한 최근 경력순으로 지원 분야와 관련된 일을 우선하여 작성합니다. 회사명, 근무 기간, 업무 내용 등을 상세히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학력의 학교명과 소재지, 전공 등을 적습니다.
휴대전화 정지 신청하기 및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하기
호주에서 생활하다 보면 가끔 한국에서의 일 처리를 위해 휴대전화 인증 번호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호주에서 본인인증이 가능한 한국 번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가기 전 한국 휴대전화 번호를 처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서 번호 장기 일시 정지를 하는 것입니다. 장기 일시 정지를 하면 통신사를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이 사용하던 번호를 원래대로 유지하여 한국에 귀국해서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통신사마다 장기 일시정지의 비용은 상이합니다. 먼저, SKT는 해외에서 문자 로밍이 가능한 장기 일시 정지를 부가세 포함 5,500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KT도 해외에서 문자 로밍이 가능한 장기 일시 정지를 부가세 포함 5,500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G U+는 해외에서 문자 로밍이 가능한 장기 일시 정지를 부가세 포함 5,450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 일시 정지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항공권, 비자 승인서 등이 있습니다. 한국 휴대전화 번호를 처리하는 두 번째 방법은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알뜰폰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번호 이동을 하고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을 하게 된다면 한 달 최소 110원부터 2,310원 이상의 요금 정도가 부과됩니다. 각 알뜰폰의 번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조건이 있는데, 보통 알뜰폰을 가입일을 포함한 최초 3개월간 누적으로 음성 20분 이상 사용하거나 데이터 100MB 이상 사용 시 요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을 계획 중이신 사람들은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가기 전 미리 번호 이동을 하셔서 필수조건을 채우시면 좋습니다.
한국에서 처리해야 할 일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시작하기 전 한국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우선 해외에서 장기 체류 시 한국 은행에 대출금이 남아있다면 해외 유학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하지 않을 시 대출금을 일시불로 납부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장학재단에서 대학교 등록금이나 생활비를 대출받은 이력이 있다면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시작하기 2주 전에 장학재단에 유학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청 절차는 '로그인하기 → 학자금 대출 → 학자금 뱅킹 → 학자금 상환 지원 → 해외이주 유학 관리 → 해외이주 유학 신고'입니다. 다음으로 예비군 관련 처리입니다.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현역 군인에서 예비군으로 전역하게 됩니다. 출국하면 자동으로 병무청에 관련 자료가 넘어가서 훈련 연기가 되기 때문에 예비군 훈련에 참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출국한 날로부터 이후 통보받은 예비군 훈련은 자동으로 연기가 되며 해외 체류 기간이 365일이 지나게 되면 연기된 훈련들이 보류되어 예비군 훈련이 이수 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해외 체류 중 한국에 잠시 들러야 할 상황이 생겨도 한국 임시 체류 기간이 14일 이내인 경우 합산 처리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보험 관련 일들을 처리하셔야 합니다. 우선 지역 건강보험은 부모님 밑 피부양자로 들어가고 건강보험공단에 통보하면 해외로 나가게 되면 자동으로 납부 의무가 없어집니다. 실손 보험의 경우에는 해외 체류하는 것 상관없이 납부해야 하는데, 귀국 후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일부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