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주 워킹홀리데이, 인기 있는 직업 3가지

by 네생각중 2025. 3. 30.

Farm Work

농장 일(Farm Work, Fruit Picking)

농장에서 과일 및 채소를 수확하는 일이 가장 대표적인 워킹홀리데이 직업 중 하나입니다. 과일 종류에 따라 계절별로 일할 수 있는 지역이 다릅니다. 농장 일은 야외에서 하는 일이다 보니 근무시간은 날씨와 농장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급여는 시급제와 성과제로 나뉘는데, 시급제로 일을 하게 되면 평균 시간당 $26~$30 정도를 받습니다. 성과제로 일하게 되면 수확량에 따라 시간당 $30 이상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근무 지역과 수확 작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퀸즐랜드에서는 바나나, 망고, 블루베리를 주로 수확합니다. 다음으로 빅토리아에서는 체리나 포도를 수확합니다. 마지막으로 서호주에서는 오렌지나 아보카도를 수확합니다. 농장 일의 장점으로는 세컨드 비자(2nd Year Working Holiday Visa)와 써드 비자(3rd Year Working Holiday Visa)를 위한 페이 슬립(Pay Slip)을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숙소를 제공하며 호주 외곽이나 시골 지역에 농장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돈을 많이 저축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육체적으로 힘들고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또한 성과제의 경우에 수익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농장에서 일을 할 때는 팔토시, 밀짚모자, 선크림, 장갑 등을 챙기면 좋습니다. 또한 시즌(Season)에 따라 농장 일에도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뉘니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농장의 시즌을 찾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장 일(Factory Work, Meat Processing)

육류 가공 공장 및 식품 가공 공장에서 일하는 일 또한 대표적인 워킹홀리데이 직업 중 하나입니다. 공장 일은 농장 일과 다르게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아 규칙적인 근무 시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는 평균 시급으로 $26~$35 정도를 받으며 야간 근무 시 추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근무 지역은 호주 모든 지역에 대형 공장이 존재하며 특히 뉴사우스웨일스(NSW), 퀸즐랜드(QLD), 남호주(SA) 지역이 공장 일로 유명합니다. 공장 일의 장점으로는 급여가 높고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 따라 세컨드 비자(2nd Year Working Holiday Visa)와 써드 비자(3rd Year Working Holiday Visa)를 위한 페이 슬립(Pay Slip)을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반복적인 작업으로 인해 지루할 수 있고 냉장 시설에서 일하는 경우 추운 환경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하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일하는 공장의 종류에는 육가공 공장, 샐러드 패킹 공장, 연어 공장 등이 있습니다. 공장은 시티 외곽 쪽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개인 소유 자동차가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장 면접에서는 자동차의 소유 여부나 운전 면허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구매하실 생각이 없는 사람은 같이 일하는 동료와 오일 쉐어(Oil Share)를 통해 본인의 집에서 공장으로 출근할 수도 있습니다.

 

Hospitality 산업

호주의 Hospitality 산업은 관광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레스토랑, 카페, 호텔, 리조트, 바(Bar),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일하는 직업 또한 대표적인 워킹홀리데이 직업 중 하나입니다. 앞서 소개한 농장 일이나 공장 일 보다는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팁(Tip)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선호됩니다. 대부분의 Hospitality 직군은 대도시(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 퍼스, 애들레이드 등) 및 관광지(골드코스트, 케언즈 등)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비자 조건에 따라 같은 고용주 밑에서 최대 6개월 일할 수 있으며, 일부 외곽지역에서는 6개월 이상 근무도 가능합니다. Hospitality의 주요 직업으로는 바리스타(Barista), 웨이터/웨이트리스(Waiter/Waitress), 주방 보조(Kitchen Hand), 바텐더(Bartender) 등이 있습니다. Hospitality 직종은 주로 파트타임(Part-Time) 또는 캐주얼(Casual) 근무 형태로 운영됩니다. 풀타일(Full=Time)으로 일할 수도 있지만,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특성상 하루 4~8시간 정도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무 시간을 유동적이며, 특히 카페는 오전 시간대, 레스토랑 및 바는 저녁 시간대에 집중됩니다. 호주의 Hospitality 산업은 최저 임금이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당 $26~32 정도이며 주말 및 공휴일 근무 시 시급의 1.5배~2배를 지급합니다. 팁 문화는 호주에서 강하지는 않지만, 관광지나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팁을 받을 수 있습니다. Hospitality 직업의 장점은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뿐더러 대도시 및 관광지에서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바쁜 시간대에는 매우 정신이 없고 주말 및 공휴일에도 근무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